본문 바로가기
제테크 공부

주식 매수하는 방법 정리(주린이)(매수/정정/취소)(주식공부)

by LifeCraft 용 2021. 1. 31.
#주식 #주식매수 #매수방법 #주린이 #주식공부

주식 매수하는 방법 정리!(주린이)(매수/정정/취소)(주식공부)

 

 안녕하세요. LifeCraft용입니다. 이번 주식공부는 '주식 매수하는 방법 정리!(주린이)(매수/정정/취소)(주식공부)'입니다. 이번에는 지난 매수 관련 주식 용어 정리에 이어서, 실제로 주식을 매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과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미리 보면서 익히셔도 되고, 영업시간에 본다면, 보면서 따라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난 '매수 관련 주식 용어 정리'를 보고와야지 이해가 더 쉽습니다.

real-yong.tistory.com/24

주식 용어 정리 모음집 5 (매수 관련 용어) (앱테크 수익으로 뭐하지?)

#주식 #주식 용어 #주식 용어 정리 #주식 용어 모음 #매수방법 #앱테크 주식 용어 정리 모음집 5 (매수 관련 용어) (앱테크 수익으로 뭐하지?) 안녕하세요. LifeCraft용입니다. 주식 용어 정리 모음 5번

real-yong.tistory.com


※ 사진은 나무(NAMUH)에서 참조하였습니다.

 

※ 예시 주식은 제가 임의로 정했습니다.

 

※ 어플은 나무(NAMUH)를 사용 중입니다.

 

1. 앱 로그인 후 주식 검색

 

 

 

 앱을 실행 한 후에 중앙 하단의 주식 현재가를 눌러줍니다. 후에 사고 싶은 종목을 검색을 해보시면 됩니다. (저는 여행 가고 싶은 마음에 티웨이항공을...ㅎㅎ) 검색은 주식 번호를 알고 있다면, 번호로 쳐도 나옵니다. 그리고 검색한 주식을 선택을 하면 현재 호가와 주문현황이 보입니다.

 

2. 주식 둘러보기

 

 

 

 

 여러분들은 주식을 주문하기전에 한번 둘러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차트와 당일 거래량 정도는 한번 확인하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차트를 학 인할 때에는 일봉, 주봉으로 봐도 괜찮고, 분봉으로 봐도 본인 선택입니다. 원래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이 주식이기 때문에 너무 신경 쓰면 오히려 스트레스만 받습니다. 주식 현재가 창에서 볼 수 있습니다.

 

 

3. 주식 주문하기

 

 

 

 우측 하단의 주식주문을 누르면 현재 보고 있던 주식을 주문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가격을 제가 지정해서 매수를 할 것이기 때문에 보통가(지정가)를 선택하고 희망 가격을 입력한 다음에 원하는 물량을 선택하고 매수주문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설정한 거래 비밀번호를 눌러주면 주문이 완료가 됩니다. 보통가, 시장가, 조건부지정가 등등 매수방법 유형을 알고 싶다면 위에 있는 링크로 들어가셔서 확인해주세요.

 

 

 

이런 식으로 보통가(지정가)로 선택해서 원하는 단가를 입력하고 주문을 하면, 그 단가에서만 매수가 진행됩니다. 제가 이런 식으로 가격을 지정가로 선택하면 매수단가를 다르게 해서 제가 돈이 되는  만큼 몇 번이든 주문을 넣을 수 있습니다. 제가 주문을 여러 번 넣는 동안에도 가격이 왔다 갔다 하는 게 보이시죠? 잘 생각하셔서 원하는 가격이 있다면, 그 가격에 주문을 넣어도 되는 것입니다.

주문이 완료되면 하단에 사진처럼 알람이 뜹니다. 

 

 

4. 매수 정정, 취소하기

 

 

 매수를 할 시에 주문이 완료가 안되고 미체결이 되는 주문이 있을 겁니다. 그럴 때 가격을 변동해서 다시 주문을 넣는 것을 정정주문, 아니면 그 주문을 아예 없애버리는 취소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정정주문하는 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미체결 주문을 봐야 하니 정정/취소 탭으로 가서 미체결을 눌러서 미체결 주문을 봐주세요. 아니면 체결/미체결로 가서 확인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 후에 정정주문을 넣을 주문을 선택해주세요.

 

 

 

 

 

매수할 때와 같이 호가에 원하는 호가를 넣고 '정정 주문'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주문전송을 누르면 정정주문이 접수되었다고 알림 창이 뜹니다. 매수 정정이 정상 접수가 됐습니다. 이제 기다리면 됩니다.

 

 

5. 체결 확인

 

 

 

 

매수 주문이 체결이 되면, 카카오톡 알림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주문한 매수주문들이 완료되었다고 알림이 왔네요. 그럼 제가 가지고 있는 주식의 수량과 금액, 수익률을 확인을 하기 위해 국내 주식 잔고로 가보겠습니다. 홈에서 우측 하단에 '국내 주식 잔고/손익'을 선택해서 들어가 보면 가지고 있는 주식 잔고는 물론, 지금 제가 한 현황을 다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벌써 10 원벌 었네요 ㅎㅎ 엥? 근데 왜 10원일까요?

평균 매입가가 2607원이고 현재가가 2615원이면 1주당 수익이 8원이므로 수량만큼 손익이 6x8=48이 나와야 하는데 왜 손익이 10원일까요?

이유는 매도 시에 '거래세와 농특세'라는 세금과 증권사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거래세는 매도금액의 0.08% / 농특세는 매도금액의 0.15% / 증권사 유관수수료 0.0043%(10원 단위 무료)입니다. 제가 2615원에 사서 불안해서 2615원에 팔면 세금만 떼입니다. 그러니까 매도할 시에도 잘 생각해서 해야겠죠?


이번 주식공부는 '주식 매수하는 방법 정리!(주린이)(매수/정정/취소)(주식공부)'였습니다. 이렇게 사진으로 풀어서 보니 뭔가 복잡해 보이는데, 정말 쉽고 누구나 시작할 수 있으니, 보고 꼭 따라 해 보세요! 시작이 반이다 라는 말이 있잖아요? 어려울 거 같다고 시작도 안 하고 있으면, 안됩니다! 생각나는 주식 쳐보고 하나 사보고 시작해봅시다! 파이팅!

 

 

 

모두 성투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