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테크 공부

공매도란? 공매도의 원리와 기능(주식 용어 정리 모음집 7) (주린이탈출 주식공부)

by LifeCraft 용 2021. 2. 5.
#주식 #주식 용어 #주식 용어 정리 #용어 모음 #공매도 #주린이 탈출 #주식공부

공매도란? 공매도의 원리와 기능 (주식 용어 정리 모음집 7) (주린이탈출 주식공부)

 

 안녕하세요. LifeCraft용입니다. 오늘의 제테크 주식공부는 "공매도란? 공매도의 원리와 기능(주식 용어 정리 모음집 7 )(주린이 탈출 주식공부)"입니다. 요즘처럼 주식에 관심을 많이 가지는 시기에 뉴스나 기사도 주식 관련 기사가 많이 보입니다. 그중에서도 "공매도"에 관련된 기사들이 많이 보이죠. 그래서 오늘은 공매도에 관련된 용어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주식 공부 시작하겠습니다!!

 

작전주,세력주와 같은 용어 정리!

real-yong.tistory.com/32

가장 기초가 되는 주식 용어정리!

real-yong.tistory.com/19

주식 용어 정리 모음집 1 (가장기초) (앱테크 한 돈으로 뭐하지?) (출퇴근길 활용)

#주식 #주식 용어 #주식 용어 정리 주식 용어 정리 모음집 1 (앱테크 한 돈으로 뭐하지?)  안녕하세요. LifeCraft 용입니다. 반갑습니다. 제가 블로그를 개설한지는 3개월이 넘었는데 글을 쓰기 시

real-yong.tistory.com


뭐든지 아는 것이 힘입니다. 오늘도 화이팅!!

 

※ 사진은 네이버 주식을 참조하였습니다.

 

※ 그림은 핸드메이드 그림판 그림입니다^^

 

※ 많이 헷갈릴 수 있습니다. 제가 이해한 대로 최대한 쉽게 정리할 테니 이해가 안 되시면 여러 번 봐주세요!

 

 

 

공매도 : 공(空) 매(賣)도(度)/Short salling "없는 것을 판다"라는 의미

시세 차익 : 가격이나 시세의 변동에 따라 생긴 이익

공매도 거래량 : 공매도로 거래하는 주식의 수

거래량 : 거래하는 총주식의 수

비중 : 주식의 총 거래수에 공매도의 비중

 

공매도 거래대금 : 공매도로 거래한 돈의 양

대차거래 : 기관/외국인이 증권회사 등의 중개로 주식을 빌림, "기관 간의 거래, 기관/외국인의 공매도 방법"

대주거래 : 개인이 증권회사에서 직접 주식을 빌림, "개인과 기관의 거래, 개인의 공매도 방법"

업틱룰 : 주식 공매도 시 직전 거래(시장 가격) 이상의 가격(Uptick)에서 매매호가를 설정해야 하는 규칙

루머 트리지 : 소문(Rumor)과 차익거래(Arvitarage)의 합성어/악질 공매도 세력의 문제점

 

1. 주식을 빌려서 삼(대차거래) → 2. 악성 루머를 퍼트려서 주가 하락 유도 → 3. 주가가 내린 후 싼 가격에 매수하여 주식을 갚음(대차거래 물량 상환)

 

 

개인의 공매도가 불리한 점

개인은 "개인 전문투자자"로 등록을 하지 않는 이상 대주거래로 공매도를 하여야 한다. 하지만 "대주거래"는 기관과 외국인이 공매도를 할 수 있는 "대차거래"보다 조건이 좋지 않아서 많이 불리하다.

대차거래 : 기관 간의 거래 / 대여기간이 6개월~1년 / 수수료 1~4%

대주거래 : 개인이 기관에 빌림 / 대여기간 30일~90일 / 수수료 5% 이상/가능 주식이 별로 없음

 

 

공매도의 종류

공매도는 "차입공매도"와 "무차입 공매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나라에서 "무차입공매도"는 할 수가 없습니다. 악용될 소지가 높으며, 시장에 혼란을 크게 줄수있어서 문제가 많습니다. 물론 우리나라도 금지입니다.

차입공매도 : 기관에서 주식을 빌려서(대차) 공매도를 하는 것

무차입공매도 : 기관에서 주식을 빌리지 않고(무차입) 공매도를 하는 것

공매도의 순기능?

1. 주가나 채권값에 진정 효과를 가져다줌(보통투자자들과 반대로 움직이기 떄문에 주식투자리스크를 줄여줄수있음)

2. 주가가 하락하는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거둘 수 있음

 

그러나, 개인은 공매도투자하기가 힘들고, 현실적으로는 기관과 외국인만 공매도를 할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개인들에게 너무 불리하다고 볼수있습니다. 그리고 누군가의 불행(주가의 하락)을 바탕으로 이익을 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안좋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도 어쩔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공매도에서 이익을 취하는 원리

 

 

공매도는 "주식"을 빌려서 "주식"으로 갚는 것입니다. 주식의 가격은 상관없이 주식의 수로만 거래를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리고 그 사이에서 이익을 취하는 것은 "시세차익"으로 이익을 취하는 것인데, 주가가 내려갈 것을 예측하고 하는 전략입니다. 사진을 보면서 설명을 봐주세요.

1. 5/1에 주식 1주를 빌려서 10000원에 매도를 합니다. (현금 +10000원 / 주식-1주)

2. 주가가 내려가기를 기다립니다. 

3. 8/1에 주식1주를 5000원에 매수하고 주식1주를 갚습니다.(현금-5000원 / 주식+1주)

결과 : 주식을 다 갚고 현금 5000원이 나한테 남음

 

계산이 쉽게 1주만 계산을 했는데 이런 식으로 이득을 취하는 것입니다. 

주가가 내려갈 때를 예측해서 이익을 취할 수 있는 전략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이번 재테크/주식 공부는 "공매도란? 공매도의 원리와 기능 (주식 용어 정리 모음집 7 )(주린이 탈출 주식공부)"였습니다. 요즘의 많이 핫한 공매도에 대해서 열심히 정리를 하고 글을 쓰는 건데 전달이 잘 됐으면 좋겠습니다. 최대한 쉽게 그림을 그려봤습니다 ㅎㅎ 주식의 공매도 비중을 보고 싶으면 PC에서 네이버 증권을 들어가서 국내 증시에서 맨 아래쪽에 공매도 거래 현황을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저와 같이 공부하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이해가 잘 되셨다면, 구독/공감/댓글/공유하기를 해주시고 자주 방문해주세요!!:)

 

 

모두 성투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