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테크 공부/비트코인

비트코인 선물거래 시작 전에 알아보기 (롱, 숏, 레버리지, 강제청산)

by LifeCraft 용 2024. 6. 13.
728x90

비트코인 선물거래 시작 전에 알아보기 (롱, 숏, 레버리지, 강제청산)

비트코인 선물거래 알아보기 (1)

 

  안녕하세요. LifeCraft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트코인 선물거래 시작 전에 알아보기 (롱, 숏, 레버리지, 강제청산)" 입니다.

여러분들이 비트코인 선물거래를 시작하기 전에 알고있어야 할 기본적인 내용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저도 처음 시작했을 때 궁금했었고, 어떤식으로 책정이 되는 것인지 몰랐던 내용을 몇가지 선정해보았습니다.

 

그럼 바로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1. 코인 선물거래 롱, 숏

 '선물 거래'라는 것은 굉장히 단순한 구조입니다. "미래에 가격이 변동할 가능성을 현시점에서 거래를 하는 것" 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현시점의 가격에서 미래에 가격이 오르냐 // 가격이 내리냐 에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이때, 가격상승에 배팅하는 것을 롱(Long), 가격하락에 배팅하는 것을 숏(Short)이라고 합니다.

 

 

롱(Long) : 현시점보다 미래에 가격이 상승해야 이익

숏(Short) : 현시점보다 미래에 가격이 하락해야 이익


2. 레버리지 시스템 ( High risk, High return)

레버리지는 선물거래의 꽃이라고 불리는 시스템입니다. 

레버리지 시스템이 있으므로 선물거래는 짧은 시간에 엄청난 수익을 안겨다주기도 하지만, 막대한 손실을 주기도 합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High-risk, High-return)이 레버리지 시스템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레버리지의 장점

레버리지의 가장 큰 장점은 높은 수익률입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등으로 돈을 많이 번다고 한들 시드가 적은 저희같은 보통사람들은 막대한 수익률을 내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이 레버리지 시스템이 있다면 적은 시드로도 100배까지의 수익을 낼 수도 있는것입니다.

 

-레버리지의 단점

 레버리지의 가장 큰 단점은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만큼 더욱 큰 리스크가 따라온다는 겁니다.

또한 선물거래에서는 청산이라는 시스템이 있는데요. 쉽게 말해서 모든 돈을 다 잃는 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시작 금액이 100만원인 사람이 100배 레버리지를 했을 시에 그 사람의 증거금은 100만원이 되는 것이고, 손실이 -2%만 나도 청산을 당할 수 있습니다.

( -2%*100(레버리지 100배) = -100%)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2%만 올라도 100% 이익이 된다는 것이겠죠? (이것이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롱(Long) 예시 (100만원, 레버리지 20배)

 

표시되어 있는 롱진입타점에서 시가로 100만원을 진입합니다.

익절가를 5%로 설정해놓았을때 4시간봉이 마감 전에 익절가에 닿은 것이 보입니다.

이때 얻은 수익은 5%*20(배)=100% 이므로 100만원 진입하였을 시에는

100만원*100%=100만원 수익!!이 되는 것입니다. (수수료 제외..)

 



3. 강제청산 시스템

 아시다시피 선물거래를 할 때 현물이나 주식과는 다르게 진입한 돈을 100% 다 잃을 수 있습니다. 그 시스템이 바로 "강제청산"인데요. 위에서 레버리지 단점에서도 잠깐 나왔지만, 더 자세하게 들어가면 "유지증거금"이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 유지증거금은 선물계약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 증거금입니다. 이 유지증거금이 있어서 위에서 말한 원리보다 청산가가 더 불리하게 들어가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때 유지증거금은 거래소, 코인의 종류마다 퍼센트가 다 다르게 들어갑니다.

레버리지의 배율이 올라갈수록 우리가 빌리는 거래소의 돈이 올라가므로 청산가는 더 올라가게 됩니다.

반대로 레버리지의 배율이 낮아지면 거래소의 돈이 낮아지므로 청산가는 낮아지게 됩니다.

 

처음부터 할 줄 모르는 상태에서 높은 레버리지를 사용하여 거래를 하게 된다면 잃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액수가 작은 시드에서는 높은 레버리지로 선물거래를 하여도 시드가 커질수록 레버리지를 작게하여 거래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강제청산을 당하면 돈 잃는 것과 별개로 멘탈이 나갑니다...)

 


 

다음포스팅에서는 수수료와 해외거래소 종류 등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우리 같이 공부하고 부자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